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다음이 카카오 인수? 카카오가 다음 인수?

by kimmyfly 2020. 3. 24.

다음과 카카오가 합병한 것은 알았는데 갑자기 든 생각?

다음이 카카오를 인수한거야, 아님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한거야?

다음 카카오

당연히 다음이 카카오를 인수했다고 생각했는데 그래도 확실히 알고 싶어 검색을 했다.

일단, 검색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카카오는 2014년 5월 26일 다음으로 합병되어 (주)다음카카오로 통합법인을 정하였다. 2015년 10월 1일, 다음카카오에서 (주)카카오로 사명을 바꾸었다."

그래, 다음과 카카오가 2014년에 합병하였구나..근데 기업명이 처음에는 (주)다음카카오에서 2015년 (주)카카오로 바뀌었다. 어라? 다음은 이름에서 빠졌네?

그래서 또 찾아 봤더니 다음의 내용이 있다.

"다음은 카카오를 흡수합병하면서, 보통주 3294만1170주와 종류주식 1006만5674주의 신주를 발행해 다음 지분 1대 카카오 지분 1.5557456 비율로 흡수한다고 26일 공시했다."

다음 지분 1, 카카오 지분이 1.5로 카카오 지분이 더 많다.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한거였나?

다른 기사를 찾아보았다.

"카카오는 지난달 말 거래소에 우회상장심사 청구서를 제출, 심사 한달 만에 승인을 받았다.

우회상장 심사에서는 합병 후 상장사인 다음의 최대주주가 이재웅 전 대표에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으로 변경되는 것이 타당한지를 중점적으로 살핀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과 카카오는 약 1대 1.556의 비율로 합병, 김 의장이 합병 후 신주를 받게 되면 자연스럽게 최대주주가 된다."

우회상장?? 그게 뭐임? 그래서 또 찾아봤다.

"우회상장이란 비상장기업이 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는 방법 등을 통해 증권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말한다.

우회상장의 대표적인 방법은 이미 상장된 기업과의 합병을 통해 경영권을 인수받아 상장하는 것으로, 자금 사정이 좋지만 상장요건을 갖추지 못했거나 복잡한 절차를 피해 빠른 시일 내에 상장하려는 비상장기업이 대주주 지분율이 낮고 경영난에 빠진 부실한 상장기업을 인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아하~! 그러니까 비상장이었던 카카오가 정상적인 단계로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것이 아니라 경영난에 빠졌던 상장기업인 다음을 인수해서 상장한 거였구나. 그래서 2014년에는 (주)다음카카오에서 2015년 (주)카카오로 바꾼거였군.

혹시 저처럼 갑자기 뜬금없이 궁금했던 분들 ㅋㅋ

다음이 카카오를 먹은거야 아님 카카오가 다음을 먹은거야 했던 분들~!!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

뭐야!! 혹시 나만 몰랐던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