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영어

셀수 없는 명사 money moneis moneys

by kimmyfly 2020. 5. 25.

money는 절대로 복수형태가 불가능할까요?

중학교 영어에서 명사 파트에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셀 수 있는 명사, 셀 수 없는 명사를 분류하는 과정을 겪어야 합니다.

그럴 때 꼭 돈(money)는 셀 수 없는 명사라고 하면 아이들 중에 돈을 왜 셀 수 없어요?? 하는 아이들이 꼭 있죠? 우리 한국말에는 ‘돈을 세다’ 라는 말을 하잖아요.

근데 사실 돈이라는 것은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셀 수가 없지요.

대신 돈의 역할을 하는 지폐(bills), 동전(coins)은 셀 수 있는 명사로 분류가 됩니다.

자 여기까지가 중학교 영어였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영자신문 등에서 'monies' 이 단어를 본 적 있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money의 복수형태로 쓰였다는 말인데 그게 가능하다?

네, 가능합니다.

일단 복수 형태로 moneis, moneys 둘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1970년대 중반까지는 moneys를 더 많이 사용하였으나 점차 moneis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글이나 New York Times를 살펴보아도 moines가 더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셀 수 없는 명사로 분류된 money를 복수형으로 쓰는 것일까요?

monies 혹은 moneys는 법률 용어나 금융전문용어로 사용되는데 ‘금액’의 의미로 사용할 때는 복수 형태로 쓴다고 보면 됩니다.

아래 두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The project is being paid for with federal monies.

The project is being paid for with federal money.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연방자금으로 지불되고 있다.

 

일단 저 위 두 문장을 보면 복수형태 monies, 단수형태 money를 넣어도 의미상으로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monies, moneys가 들어간 문장에 money를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는 말씀!!!

그냥 money가 금액, 자금 요런 의미로 쓰일 때는 복수형태인 monies 혹은 moneys로 쓰일 수도 있구나..하고 넘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좀 더 정확히 하자면 법률, 정치적, 금융과 관련된 의미로 좀더 formal하게 쓰고자 한다면 복수형태로 쓰면 되겠습니다.

중학교 영어에서 money는 물질명사로 무.조.건. 셀 수 없는 명사로 분류해서 moneys / monies를 쓰면 하늘이 무너지고 큰 일 날 것처럼 이건 내가 배웠던 영어가 아냐.. 하고 좌절하지 말자구요~!!

그럼 다시 정리해 보자면 ‘금액’의 의미로 쓰일 때 복수형태는?

중학교 영어에서 배운 규칙 명사가 y로 끝날때 그 앞이 자음이면 y를 생략하며 -ies를 붙인다, 그리고 그 앞이 모음일 경우 그냥 s를 붙인다.

ex) butterflies, babies...

ex) monkeys, keys, toys....

따라서 복수형 규칙에 의해 money도 moneys로 쓴다.

하지만!!!! 현대 영어에서는 monies를 더 많이 쓰고 있다.

그렇다면, a money 요렇게도 쓰이기도 할까요?

땡!!! money앞에 'a'가 붙는 경우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