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영어

family가 단수형, 복수형 둘 다 쓰인다고? 그럼 ‘families’는?

by kimmyfly 2020. 5. 22.

family는 집합명사의 대표격으로 쓰이는 단어입니다.

잠깐만요~! 집합명사가 뭐냐구요?

집합명사 : 사람이나 사물의 집합체를 나타내는 명사를 가리킵니다. 같은 종류의 것이 여럿 모여 있는 전체를 나타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럼 family외에 다른 집합명사에 속하는 단어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committee (위원회)

company (단체)

group (그룹)

class (학급)

jury (배심원단)

tribe (부족)

enemy (적)

army (군대)

그렇다면 아래 두 문장을 살펴보겠습니다.

“The family is arriving tomorrow” or “The family are arriving tomorrow”?

Is a family “it” or “they”?

위 family를 ‘it’ 으로 받아야 할까요? 아님 ‘they' 로 받아야 할까요?

그 답은 우리가 영국식 영어를 사용하느냐 미국식 영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국식 영어에서는 집합명사를 복수개념으로 인식하는 반면 미국식 영어는 단수 개념으로 인식한다고 하네요.

The government are debating the tax proposal. (영국식 영어)

The government is debating the tax proposal. (미국식 영어)

그리고 또 집합명사를 단수, 복수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경우는 하나의 집합체로 보느냐 그룹 내에 개별 하나하나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The family is arriving tomorrow” or “The family are arriving tomorrow”?

다시 위 문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우선 단수 취급하는 미국식 영어로 볼 수 있고 두 번째 문장은 복수 취급하는 영국식 영어로 접근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미적으로 접근하면 첫 번째 문장은 family를 하나의 가족집합체로 보고 ‘그 가족 내일 도착할거야’ 라는 의미이고 두 번째 문장은 가족 구성원 하나 하나 모두에 중점을 두어 ‘그 가족 모두 내일 도착할거야.’ 이런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 문장들은 집합명사를 개별 구성원에 중점을 둔 예문들입니다. 따라서 복수 취급을 하고 있는 거죠.

 

The management board were unable to agree with each other.

경영진 모두 서로 동의할 수 없었다.

The team were walking through the gate in ones and twos.

팀원들 모두 하나 둘씩 게이트로 걷고 있었다.

The audience haven’t all arrived yet.

관객 모두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Not all the staff are happy about the new arrangements.

직원 모두가 새 계약에 만족하지 않는다.

 

아래 문장들은 하나의 집합체로 보는 예문들입니다. 단수 취급하는 경우이죠.

 

The management board gave its consent.

경영진은 동의했다.

The team was playing like a well-oiled machine.

팀은 기름칠 잘된 기계처럼 경기하고 있었다.

The audience is ready for the concert to begin.

관객은 콘서트가 시작될 준비가 되었다.

The staff accepts the new arrangements.

직원은 새로운 계약을 받아들인다.

 

지금까지 family가 단수형, 복수형으로 쓰이는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families는? 분명히 글에서 families를 본적이 있는데 이건 뭘까? 하실거에요.

“The family are arriving tomorrow.”

“The families are arriving tomorrow."

일단 첫 번째 문장은 위에서 설명했듯이 그 가족 구성원 모두 내일 도착한다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한 가족내에 구성원을 말하는 것이구요.

두 번째 문장은 한 가족이 아니라 여러 가족을 지칭합니다. A가족, B가족, C가족... 그 여러 가족들이 내일 도착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family의 단수, 복수형 그리고 families까지 접수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