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 (Fortuna)

by kimmyfly 2020. 4. 16.

 

책을 읽다가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 가 언급이 되어 궁금한 마음에 찾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 들어봤네요 :)

자 이제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에 대해 포스팅 들어갑니다~!!

로마 신화에 나오는 Fortuna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행운의 여신입니다. Fortune(운)의 어원이 바로 Fortuna입니다. 로마 여신 포르투나는 다른 로마에 비해 여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고대 로마 세계에서 가장 신비한 신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매우 인기 있는 여신이었고, 그만큼 로마 자체에 그녀를 숭배하기 위한 많은 사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에 포르투나는 많은 시민들과 귀족 모두에게 숭배를 받았고, 그녀를 숭배하는 사람들에게 더 개인적인 행운의 여신 역할을 했습니다. 그녀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가 더 커지고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아우구스투스 황제들은 황제로서의 힘과 정당한 장소를 더욱 합법화하기 위해 여신 숭배를 이용했습니다. 황제가 후손을 구성하여 정당성을 증명하거나 포르투나와 자신의 신성한 관계를 보여주기 위해서 포르투나 성전과 동상을 많이 세웠습니다.

포르투나 성전

로마에 있는 그녀의 많은 성전들과 그녀에 대한 예배들이 그녀가 얼마나 존경받는 신이었는지 보여줍니다.

포르투나는 일반적으로 한 손에는 풍요의 뿔을 들고 다른 쪽에는 운명의 바퀴 같은 배의 키를 들고 서 있습니다. 풍요의 뿔은 모든 좋은 것들이 풍성하게 흐르면서 번영을 베푸는 그녀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다른 손에 있는 배의 방향키는 그녀가 삶과 운명을 조종하며 통제하는 사람임을 나타냅니다. 또한 의자에 내장 된 작은 바퀴는 운명의 주기와 행운의 기복을 나타내는 것으로 운은 바퀴처럼 돌고 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포르투나는 행운이 항상 그것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들에게 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면서 눈이 멀었다고 하네요.

Fortuna라는 이름은 라틴 페로 에서 그 뿌리를 찾습니다. "가져 오기, 받기"를 의미합니다. 그녀는 원래 다산의 여신일지 모르지도 모릅니다. 풍성한 수확과 자손의 형태로 번영과 성공을 가져 왔습니다.

포르투나는 매우 신비한 로마의 여신입니다. 그녀는 고대 로마의 사람들의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지만, 여신에 관한 문학적 및 고고학적 정보는 거의 없습니다. 당시 다른 신들과 비교했을 때 포르투나에 관한 정보는 엄청나게 부족합니다. 그러나 포르투나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도 고대 로마 사회와 그 후 수세기 동안 그녀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했었는지는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