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영어

미래 표현 영어 - 현재 진행형도 미래 표현이 된다고??

by kimmyfly 2020. 6. 1.

영어에서 미래시제를 쓰기 위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표현은 조동사 ‘will'입니다.

그리고 'be going to v' 도 ~할 것이다 미래 표현을 위해 사용된다는 것은 많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진행형이 미래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앞서 나온 두 표현보다 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사실, 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에서는 will 보다는 be + v-ing 현재진행형을 미래 표현으로 더 자주 쓴다고 합니다. 단, 현재 진행형을 쓸 때에는 가까운 미래에 그럴 가능성이 클 때 사용한다는 거죠.

그리고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 부사구와 함께 쓰입니다. 왜냐하면 현재진행형은 기본적으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말 할 때 ‘~을 하고 있는 중이다’ 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아래 예문을 살펴보겠습니다.

Tom is leaving in two weeks. Tom은 2주후에 떠날것이다.

I am cooking dinner tonight. 나는 오늘 밤에 저녁 할거야.

We are staying home tomorrow. 우리는 내일 집에 있을거야.

위 문장들에서 만약 in two weeks, tonight, tomorrow 가 없을때 는 의미가 모호해집니다. 즉 지금 이 순간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얘기 할 수 있다는 거죠.

Tom is leaving. Tom은 출발하고 있다.

I am cooking dinner. 나는 요리를 하고 있다.

We are staying home. 우리는 집에 머무는 중이다.

하지만, 언어에는 무조건적인 공식은 참 존재하기 어렵죠.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기도 하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면 그게 또 하나의 규칙이 되기도 하고.. 그래서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일단 현재진행형이 미래의 의미로 사용될 수 있고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 부사구와 함께 쓰인다고 했습니다. 근데.. 꼭~ 미래 나타내는 시간 부사구랑 사용해야 할까요? 그런 부사구들 없이 문맥상 미래 표현이구나 이해가 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문장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Where are you staying next week?

- We are staying in a hotel. (우리는 호텔에 머무를거야.)

 

- How is Tom getting to work tomorrow?

- He is taking the train. (그는 기차 탈거야.)

 

그리고 ‘not'과 함께 쓰이는 현재진행형 부정문도 대부분 미래표현으로 쓰입니다.

I am not paying for the damage. (나는 손상에 대해 보상하지 않을거야.)

He is not leaving until you apologize. (나는 네가 사과할 때까지 떠나지 않을거야.)

They are not moving before next year. (내년 전에는 이사하지 않을거야.)

 

그리고 ‘다시는 ~하지 않을거야’ 라는 의미로 쓸 때 현재진행형에 never, again과 함께 쓰여 미래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I am never talking to her again. (그녀와 다시는 말하지 않을거야.)

She is never living near an airport again. (그녀는 다시는 공항 근처에서 살지 않을거야.)

We are never eating here again. (우리는 다시는 여기서 먹지 않을거야.)

다시 말하자면 EFL환경에서 영어를 배우는 우리는 미래표현으로 'will, be going to' 만 생각하지만 영어권국가에서는 미래표현으로 be +v-ing 현재진행형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

마지막으로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혹시 왕래발착동사라고 들어보셨나요?

시작하고 끝나고 출발하고 도착하고 이런 류의 동사들이요. 이런 동사들은 현재시제도 미래표현을 대신할 수 있다~! 문법에서 배우셨을 거에요.

네 맞습니다.

이런 동사들도 미래를 나타내는 시간 부사구들과 함께 미래 시제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이 현재시제를 미래표현으로 쓸 경우에는 가능성이 무지 높을 경우입니다.

I work tomorrow. (나는 내일 일해.)

Tom leaves in two weeks. (Tom은 2주후에 떠나.)

We graduate next year. (우리는 내년에 졸업해.)

They arrive in a few days. (그들은 몇 일 후에 도착해.)

위 4문장 모두 현재시제가 미래표현을 대신하고 있는데요. 그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100%일 때 사용합니다.

물론

I will work tomorrow.

I'm going to work tomorrow.

I'm working tomorrow.

위 두 문장도 미래를 나타내는 문장들이지만 가능성은 현재시제 > 현재진행형 >= be going to > will 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