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영어 읽기의 5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Phonemic awareness (음소인식)
음소인식 (phonemic awareness) 은 단어가 몇 개의 개별음가 (individual sounds)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단어 cat은 /c/, /a/, /t/로 이루어졌고 cat, car, caboose는 모두 같은 첫소리 (beginning sound)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음소인식은 소리인식 하는 것을 넘어 소리를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소리를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함은 한 단어를 각각의 개별음가로 분리하거나 또는 합치거나 한 개별음가를 다른 음가로 대체하여 단어를 말할 수 있는 등의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cat을 개별음가로 나누면 /c/, /a/, /t/이고 개별음가를 모두 합쳐서 말하면 /cat/이 되고 첫소리 c를 b로 대체하면 /bat/되는 것을 아는 능력이 음소인식입니다.
음소인식은 아이들이 소리와 철자를 연결하여 글을 읽도록 하고 철자(spelling) 발달에 튼튼한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2. Phonic (파닉스)
파닉스는 특정한 글자와 그 글자가 나타내는 소리와의 관계입니다. 파닉스는 아이들이 모르는 단어를 만났을 때 각각의 글자 또는 글자의 조합이 나타내는 특정한 소리를 조합하여 모르는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파닉스는 글을 쓸 때 유용합니다. 예들 들면 한 아이가 smart라는 단어를 쓰려할 때, 아이는 처음 시작하는 소리가 /s/이므로 s를 쓸 것입니다. 그리고 순차적으로 /m/, /ar/, /t/ 소리를 글자로 변환하여 smart라는 단어를 완성할 것입니다.
이처럼 파닉스는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이용하여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는 지식입니다.
3. Vocabulary (어휘)
어휘는 읽기의 필수요소입니다. 아이들이 읽기를 배울 때, 어휘의 습득을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아이들은 주위의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책 읽어주는 것을 듣거나 이야기하면서 구두언어(oral language)로 익숙한 어휘들을 문자언어(written word)와 매칭하여 배우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읽지 못하는 초기 리터러시 단계에서 책을 많이 읽어주고 아이들과 구두언어(oral language)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즉 소리언어로 먼저 충분히 노출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읽기는 글을 읽을 수 있을 때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출생부터 시작됩니다. 책을 읽을 때 모든 어휘를 알아야만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어휘를 모를 때에는 이해는 불가능해집니다. 아이가 문자 해독을 하여 읽을 수있다고 하더라도 의미를 모르면 글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4. Fluency (유창성)
유창성(fluency)은 텍스트(text)를 정확하고, 빠르게, 적절한 감정을 넣어 읽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유창하게 책을 읽는 아이들은 말하는 것처럼 표현, 억양, 감정, 속도 등을 조절하며 책을 읽습니다.
유창성은 단어를 해독(decoding)하는 능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단어를 해독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면 아이들은 그들이 무엇을 읽었는지 내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유창성이 높은 아이들은 텍스트를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할 수 있으므로 이해능력이 더욱 발달할 수 있습니다. 유창성은 앞서 나온 세 가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이해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Comprehension (이해)
독자(reader)와 글(text)과의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이해는 글을 읽을 때 발생하는 내적인 생각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읽기의 가장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훌륭한 독자는 글을 읽는 목표가 명확하며 능동적으로 글을 읽습니다. 그들은 글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사용합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중요한 전략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Monitoring Comprehension (이해부분 체크하기)
글을 읽으며 스스로 이해한 부분과 이해하지 못한 부분을 체크할 수 있으며, 글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고 적용해봅니다.
2. Using Prior Knowledge (선 경험지식 이용하기)
글의 주제에 관한 그들의 선 경험지식을 생각해봄으로써 스토리와 스스로를 연결하여 글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Making Prediction (예측하기)
글을 읽는 동안 텍스트에서 얻을 수 있는 내용뿐만 아니라 유추하여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통하여 글을 예측해봅니다.
4. Questioning (질문하기)
글을 잘 이해하기 위해 읽은 내용에 관하여 질문을 하고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5. Recognizing story structure (이야기 구조 인지하기)
글을 잘 이해하기 위해 이야기의 구조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자면 배경, 등장인물, 주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6. Summarizing (요약하기)
훌륭한 독자는 글을 요약할 때 중요 주제, 중요 정보 등을 정리하고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자신의 단어들을 사용하여 요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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